[Stylus] ‘탄소중립’을 향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 Part 2. 가전산업, 여행산업
2022-06-20 961
‘탄소중립’을 향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 그 두 번째 파트, 가전산업과 여행산업의 글로벌 브랜드 동향에 대해 알아보자.
-
3) 가전 산업
-
미국 Gradient의 하이브리드 에어컨은 저 탄소 전기로 가동되는 시스템으로 냉난방 기능을 제공하는 기존 HVAC 시스템보다 설치가 쉽고 탄소 배출량의 75% 감축이 특징이며, 앞으로 100% 탄소 배출 감소를 목표로 기술 개발중이다.
-
Gradient
-
일본 Sony는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종이 패키지 개발했는데 Original Blended Material (OBM)은 폐지, 대나무, 사탕수수의 섬유를 추출함으로써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여러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
대나무와 사탕수수는 성장 주기가 짧은 빠르게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재배 후 수확해 사용 가능하며 이산화탄소 흡수/배출 주기가 짧고, 설탕 생산의 부산물인 사탕수수 섬유는 발전용 연료도 사용 가능해 여러 부산물을 모두 활용해 추가적인 탄소 배출 감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
Sony’s Original Blended Material
-
4) 여행 산업
-
노르웨이의 항공사 Widerøe는 Rolls-Royce와 이탈리아 제조사 Tecnam이 개발한 전기 비행기를 이용해 2026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0이 되는 항공편을 운항 예정이다. 항공 업계는 가격을 낮추기 위해 환경을 의식하는 소비자가 구매한 탄소배출권을 많이 활용해 왔지만 Widerøe은 새로운 친환경 모델을 제안하면서 책임 있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
영국의 Trees4Travel는 여행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여행에서 발생한 탄소 배출량을 계산 할 수 있는 Carbon Calculator API를 무료 제공해 고객들에게 분석 결과를 공유 할 수 있게 하고 각각의 여행시 발생 한 탄소 배출량을 상쇄하기 위해 심어야 하는 어린 묘목 수를 알려주며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탄소 배출권을 고객들이 구매 할 수도 있다.
-
Trees4Travel
-
기업이 창출하는 긍정적인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측정하는 B Corp 인증을 받은 영국 여행사 Joro는 소비자들에게 탄소 배출량이 적은 루트 제안하고 공항가는 길에 전기 차를 이용하게 한다. 이를 위해 환경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컬 기업과 협업하고 각 여행에서 배출되는 탄소량을 상쇄하기 위한 탄소 배출권 구매 비용도 여행 패키지 가격에 포함한다.
-
Joro
자료제공 및 이미지 출처: 스타일러스코리아, LanzaTech, Lush, millyandsissy.co.uk, Cossma, Snøhetta.com , carbicrete.com, nexii.com, gradientcomfort.com, sony.com , joroexperiences.com , trees4trave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