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뉴스1 2024 밀란 디자인위크 - Key Trend |
전세계 디자이너들이 주목하는 세계 최대 디자인 이벤트인 밀란 디자인 위크가 2024년 4월 15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되었습니다. 로피에라(Rho Fiera) 전시장에선 살로네 델 모빌레(Salone del Mobile) 가구 박람회가 열렸고, 시내 곳곳에서는 푸오리살로네(Fuorisalone)가 진행되었습니다. 살로네 델 모빌레는 격년으로 키친 브랜드를 모은 유로쿠치나(EuroCucina)와 배스룸 브랜드를 모은 배스룸 전시회(International Bathroom Exhibition) 및 조명 전시회인 유로루체(EuroLuche)가 번갈아 개최되는데 올해는 유로쿠치나와 배스룸 전시회를 선보였고 내년에는 유로루체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장외 전시인 푸오리살로네는 이탈리아어로 ‘전시장 밖에’ 라는 뜻으로 무역 박람회 형식의 살로네 델 모빌레와 달리,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나 쇼룸, 창고 저택, 팔라쪼에서 이벤트나 전시를 통해 방문객을 끌어모읍니다. 밀라노의 몇 개 지역에서 진행되는데, 그 중 브레라 디자인 디스트릭트(Brera Design District)가 가장 큰 지역으로 160개 이상의 브랜드가 참여했고 그 외, 이솔라(Isola), 토르토나(Tortona), 몬테나폴레오네(Montenapoleone), 포르타 베네치아(Porta Venezia), 친퀘 비에(5 Vie) 지역에서 축제의 장을 펼쳤습니다. |
Gentle experiences 몇 년간 이어진 맥시멀리즘의 화려함과 표현력에 지친 디자이너들은 아름다움 그 자체의 가치와 본질을 탐구하려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불경기에 어려움을 겪는 유럽 브랜드들이 마케팅 예산을 축소함에 따라 장식적인 데코레이션이나 컬러 바리에이션을 줄이고 심플하고 단아하게 연출하려는 경향과도 맞물립니다. 그 결과, 올 해 전시에서는 맥시멀리즘이 일부 지속되는 가운데, 그와 반대되는 경향으로 부드럽고 시적인 디자인을 제안하는 차분한 브랜드가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지난 시즌 컬러풀한 작품을 선보인 영국의 원더글래스(Wonder Glass)는 올 해, 일본의 넨도(Nendo)와 협업하며 접힌 브론즈 유리 안에 전구를 넣어 땅거미가 지는 태양 빛을 부드럽게 표현하였습니다. 이는 비슷한 모양의 조명을 대각선으로 줄지어 배열하고 전구 위치에 따른 그라데이션 효과를 통해 태양이 내려오며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고요한 빛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자 한 것입니다. 원더글래스는 이탈리아의 포르마판타즈마 (Formafantasma)와도 협업하며 빛과 어둠, 재질감 있는 것과 매끄러운 것, 불투명한 것과 투명한 것 그리고 유리의 용융상태와 고체상태의 대비를 미묘하게 연출하였습니다. |
Wonder Glass x Formafantasma |
Multisensory experiences 밀란 디자인위크 기간에는 흥미로운 설치작품을 포함한 전시와 이벤트가 선보이는데 올 해는 특히 컬러, 빛, 사운드를 미묘하게 조절하여 관람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몰입감있는 환경이 제안되었습니다. 즉,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 다양한 감각의 강도를 증폭시키면서 인간과 기술 그리고 주변 환경이 어우러지며 긍정적인 시너지를 발휘하는 인터랙티브 경험을 선사한 브랜드들이 시선을 끌었습니다. 그 중 가장 눈에 띈 작품은 미국의 구글 디자인 스튜디오가 선보인 ‘컬러에 대한 감각(Making Sense of Color)’입니다. 창고와 같이 넓은 전시장 입구에 들어서면 먼저 LA의 실험적인 아티스트 그룹 크로마소닉(Chromasonic)과 협업한 설치 작품을 만날 수 있는데 반투명 패널로 둘러싸인 21개의 반투명 스크린은 공간내 재생되는 사운드 주파수에 따라 컬러가 바뀝니다. 관람객들은 고요한 미로와 같은 스크린 주변을 걷거나 또는 앉아서, 사운드에 의해 변화하는 컬러 무드의 리듬과 진동을 느끼며 귀와 눈 등 온 몸을 통해 색을 동시에 인식할 수 있습니다. 구글 담당자에 따르면 “사운드를 눈으로 느끼고, 컬러를 귀로 느낄 수 있게”하고자 기획했다며 “관객들이 AR 글래스 등 기기에 의존하기보다 자연스러운 감각의 인식을 강화하여 더 많은 존재감을 몸으로 느끼고 하고자 했다”고 설명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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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n Retro 올 해 밀란 디자인위크에서는 레트로 디자인 무드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브랜드 경험공간에 노스탈지아 감성을 강하게 부여하거나 역사적인 작품에 대한 오마주 등 설득력있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복고풍을 모던하게 연출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구찌(Gucci)가 선보인 디자인 앙코라(Design Ancora)는 깊은 레드톤의 가구와 소품을 쨍한 연두색 공간에 배치하며 클래식을 감각적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밀라노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P:S의 설립자인 미켈라 펠리자리(Michela Pelizzari)와 함께 큐레이션 작업한 이번 전시는 이탈리아의 황금 시대를 대표하는 5개의 오브제를 선보였습니다. 이는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사바토 데 사르노(Sabato De Sarno)가 2023년 9월 그의 데뷔 쇼에서 선보인 딥 레드 컬러인 로쏘 앙코라(Rosso Ancora)로 이루어진 에디션으로, 이탈리아의 창의성과 장인정신, 혁신성을 기리며 현대적인 렌즈로 과거의 럭셔리 아이콘을 해석한 전시였습니다. |
▶ 그 밖에 밀란 디자인위크에서 찾을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는? |
- 한국 현대 공예를 관통하는 재료와 기법의 매력을 담은 한국 공예 디자인 문화진흥원의 ‘사유의 두께(Thoughts on Thickness)
- 퓨즈드 유리(fused glass)의 응용에 전문성을 드러내는 라스빗(Lasvit)의 포르타(Porta)
- 꼬르소꼬모(10 Corso Como), 디자이너 베르너 팬톤(Verner Panton)의 복고풍 라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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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뉴스2 의식있는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비건 레더 |
천연 가죽을 얻기 위해서 희생되는 건 생명을 가진 동물만이 아닙니다. 가공 과정에 사용되는 독한 화학물질은 가죽 공장 노동자의 건강을 해치고, 환경을 오염시킵니다. 또, 다량의 물을 사용함으로써 자원 낭비도 초래합니다. 이처럼 가죽 생산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나는 가운데 동물권(animal right)을 비롯한 윤리 소비를 추구하며 환경 문제 해결에 의식있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비건 레더(vegan leather)가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대 후반부터 꾸준한 연구와 개발이 이뤄졌던 비건 레더는 사과, 포도, 파인애플, 버섯 등 과일과 채소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가공 과정 중에 화학물질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고, 화학약품이나 플라스틱 원료를 최소한으로 하여 탄소배출이 적다는 장점도 크며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든 비건 레더는 생분해 가능하기에 제품 폐기 후에도 자연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비건 레더 시장은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높은 관심과 관련 기술이 결합하여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동물권 보호, 자원 낭비 등 여러 가지 이슈로 골머리를 앓던 패션 업계가 이런 신 소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 배출에 민감한 자동차 업계도 비건 레더를 발 빠르게 도입하고 있는데 벤틀리는 100주년 기념 모델의 시트를 포도 껍질과 줄기로 제작한 비건 레더로 만들었고 테슬라는 모델3부터 파인애플 잎과 줄기로 만든 비건 레더를 사용하고 있으며, 메르세데스 벤츠는 자체적으로 비건 레더를 개발 중입니다. BMW, 아우디, 현대차도 비건 레더 사용을 고려하며 점차 사용 비율을 높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
영국 디자이너 스텔라 매카트니(Stella McCartney)는 스스로 비건으로 생활하고 동물 보호운동에 앞장서며 자신의 이름을 딴 지속가능한 하이엔드 패션 브랜드를 운영 중인데, 버섯, 파인애플, 바나나 등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비건 레더 의류와 액세서리를 꾸준히 출시하고 있습니다. |
동물학대 논란을 빚었던 에르메스도 버섯 추출물을 활용한 비건 레더로 만든 가방을 선보이며 앞으로 비건 레더 사용을 늘릴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또한, 구찌는 직접 비건 레더를 개발하는 데 앞장서 얼마 전, ‘데메트라(Demetra)’라는 자체 비건 레더를 제품에 적용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규모에 상관없이 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비건 레더를 도입하고, 그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지속 가능한 선택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2018년 195.2백만 달러 규모였던 비건 레더 시장은 연평균 5%씩 성장하여 2026년에는 시장 규모가 289.1백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
Mixcycling 개념은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에서 나온 유기 스크랩을 처리하여 특별하고 지속 가능한 혼합 재료를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지역 산업에서 나오는 유기 폐기물을 재활용해서 새로운 환경친화적인 재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념입니다. 주로 오렌지 껍질, 목분, 편백, 홍상 또는 커피 찌꺼기와 같은 식물성 섬유를 재생 유기 자원의 폴리머와 병합합니다. 더 나아가 시아오박테리아(cyanobacteria)와 같은 미생물을 배양한 바이오 플라스틱을 제조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특수 혼합물 믹사이클링은 원하는 용도에 따라 생분해성, 비생분해성 또는 재활용이 가능하며 지구를 존중하는 매력적인 루킹 덕분에 고급스러운 디자인 제품에 적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6월호 CMF아카이브에서는 믹사이클링이 돋보이는 적용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제조사 ㈜어라운드 블루
디자이너/디자인 회사 - 제품 소개 및 특징 자연 부산물을 활용한 친환경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양치세트. 어라운드블루에서 제공하는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목분 등의 천연고분자로 무독성이며 사용 후 자연분해 가능합니다. 이종물질간 계면중함기술로 바이오 플라스틱이면서도 강한 물성을 보유하였고, 응용에 따라 분해기간 조절 가능합니다. 복잡한 추출과정이 없어 타 바이오플라스틱 대비 가격 경쟁력을 보유했습니다.
CLC60, CLC200 등의 레진이 있고 다양한 컬러조색도 가능합니다. |
소재정보 단일소재 친환경 자연분해* (CLC 자체 개념) 생분해 인증 기준(6개월 90%)에 부합하지는 않으나, 필요한 기간 동안 사용 후 폐기 시 자연계의 원리에 따라 적당한 기간(약 30년 전후) 안에 분해되는 성질 기술공정 성형기술 성형(Forming) > 몰딩(Molding) > 사출성형(Injection Molding) |
몬도미오펫의 스파이더스쿱 독특한 거미줄 패턴 108개의 홀을 가지고 있어 큰 덩어리는 물론 작은 부스러기까지 빠르고 정확하게 스쿱 하나로 처리 가능합니다. 목재섬유가 함유된 바이오복합소재로 아름답고 편안한 삽질로 피로감을 감소 시킵니다. 유포텐(UPOTEN)의 골프티 유포텐(UPOTEN)은 자연 속의 즐거운 라운딩을 지향하는 브랜드로,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친환경 생분해 소재(나무레진)를 활용해 디자인 제조 연구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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